조회 수 63 추천 수 0 댓글 0

01.jpg 인류 멸망 후 지구를 지배할 생명체 10

 

언젠가 그 날이 오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좀비의 습격, 미국과 러시아의 핵 전쟁, 유전자 변형 살인 바이러스의 만연, 옐로우 스톤 화산의 폭발, 원숭이의 역습 등 여러가지 이유에 의해 인류가 멸망하게 되는 날이 말이죠.

 

인류 멸망 후 지구의 지배자는 어떠한 종류가 있을까요?

그 종류는 어떻게 진화하고 인류와 마찬가지로 지구를 파괴해 나가게 될까요? 

 

 

10. 쥐

 

02.jpg 인류 멸망 후 지구를 지배할 생명체 10

 

쥐는 재해를 사랑합니다.

장소와 시간을 불문하고 거대한 재앙이 발생하게 되면 그곳에는 분명 쥐의 집단이 있습니다.

이것은 1945년 드레스덴 폭격에서도 확인되었던 사실입니다.

그리고 인류 멸망의 순간에도 쥐가 도시를 점령하게 될 것입니다.

 

쥐의 무리들은 인간의 시체를 탐하게 되고 남은 식량도 마찬가지가 될 것입니다.

리처드 도킨스(영국의 동물 행동학자)에 따르면, 이 때 쥐가 큰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대 재해로 인해 쥐가 지속 불가능할 정도로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먹이가 부족해지면 동족까지도 먹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에 따라, 세대 교체 속도가 이상할 정도로 높아져, 경우에 따라서는 방사선에 의한 돌연변이와 함께 진화에 이상적인 조건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지금의 쥐들은 이미 복잡한 사회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놀라울 정도로 높은 지능을 갖추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인간과 유사한 방법으로 진화를 이룰수가 있다고 합니다.

그것은 수백만 년이 걸릴 수도 있겠지만, 완전히 불가능한 일은 아니라고 합니다.

 

도킨스는 쥐에서 미래의 지적 생명이 진화하게 된다라는 이야기가 완전히 허무맹랑한 이야기는 아니라고 보고 있습니다.

 

 

9. 곰

 

03.jpg 인류 멸망 후 지구를 지배할 생명체 10

 

지금까지 사람 이외의 지적 대형 포유류가 등장할 기회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인간이 없어져 버리게 되면, 사자와 곰 등의 동물들이 다시 정점에 서게 됩니다.

이 상태로 충분한 시간이 경과하게 되면 인간 수준의 지능을 발달 시키게 될지도 모릅니다.

 

이것은 영국 엑시터 대학의 대학원생 에슐리 베니 손의 의견입니다.

그는 인간이 사라진 세상에서 인간의 다음 시대를 이어받을 수 있는 대형 포유류로 곰을 들고 있습니다.

그의 논리는 이렇습니다.

 

인간이 사라지게 되면 그동안 인간들이 먹고 있던 초식 동물들의 개체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그들을 잡아먹는 육식 동물이 급격하게 증가하게 됩니다.

 

 

음식의 여유가 있으면, 지적 포유류가 사회를 형성할 가능성도 높아지게 됩니다.

인간이 이정도까지 진화할 수 있었던 것도 충분한 음식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충분한 조건이 확보되어 있다면, 곰도 그러한 도약을 이룰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8. 개

 

04.jpg 인류 멸망 후 지구를 지배할 생명체 10

 

개발 도상국에 가본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미 개들은 지구의 상당 부분을 지배하고 있다라는 점을 알고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뭄바이(인도) 같은 대도시에는 개들이 커다란 집단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밤에는 절대로 가까이 접근하면 안되는 구역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1994 ~ 2015년까지 뭄바이에서만 130만명이 개에게 습격을 당했으며 434명이 목숨을 잃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인간이 지배하고 있는 대 도시에서의 이야기 입니다.

 

만약 인간이 사라져 버리게 되면 개들을 방해하고 있는 존재가 사라진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뉴욕, 런던, 델리 같은 대도시들은 거대한 개 떼가 남은 음식에 대해서 쥐와 경쟁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개의 개체수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어 곧 변화하 찾아오게 될 것입니다.

 

개는 이미 놀라울 정도의 높은 지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복잡한 사회를 형성하고, 공감 등과 같은 인간과 비슷한 감정의 표현도 가능합니다.

즉, 일정 수준의 지능을 발전시킬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는 뇌를 이미 가지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만약 그렇게 되지 않더라도, 개체수의 힘으로 붕괴된 도시를 지배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7. 개미

 

05.jpg 인류 멸망 후 지구를 지배할 생명체 10

 

포유류를 제쳐두고, 곤충에 의한 경이로운 세계를 탐구해 봅시다. 우리는 그 작은 몸에 속으면 안됩니다.

개미가 지배하는 세계에 대해서는 이미 충분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세계에는 인구 수를 훨씬 뛰어넘는 수 조 마리 이상의 개미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 총 무게는 인류를 웃돌 정도라고 합니다.

지능도 뛰어나며 게다가 인간에게는 없는 집합 정신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개미의 집합 정신은 매우 복잡합니다.

개미의 군락지에서는 버섯이 재배되고 있으며 진딧물을 가축으로 기르기까지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전선에 군인 개미를 앞장서게 하고 약한 개미들은 도망가게 하는 등 복잡한 전투 방법까지 익히고 있습니다.

 

세력을 확대할 수 있는 수단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멕시코에는 거의 캘리포니아에 필적하는 크기의 개미 군락지가 존재하고 있으며, 비슷한 크기의 군락지끼리 전쟁을 벌이고 있다고 합니다.

 

 

6. 돼지

 

06.jpg 인류 멸망 후 지구를 지배할 생명체 10

 

"돼지 행성"이라는 영화가 만들어 진다면 뭔가 웃긴 제목이겠지만, 원숭이의 행성을 그린 영화는 이미 존재하고 있습니다.

지구에 남아 있는 원숭이는 적지만, 돼지는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뇌도 한발 앞서 있다라는 것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들은 복잡한 사회를 형성하고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기 기억을 형성하고 학습 속도도 놀라울 정도로 빠릅니다.

쾌락을 위해 짝짓기를 하고 있는 몇 안되는 동물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면 개를 능가하는 지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인간이 진화의 정점에 서게되었던 특징들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그 개체수가 많음을 감안한다면, 인간 수준의 지능을 발달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하나 확실한 것이 있다면, 돼지들이 구축한 지적 사회의 인터넷에서는 현재의 베이컨과 같은 제품들이 판매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5. 문어(낙지)

 

07.jpg 인류 멸망 후 지구를 지배할 생명체 10

 

문어의 지능을 보여주는 동영상들은 얼마든지 존재하고 있습니다.

심리적인 트릭까지 이용하는 높은 지능 이외에도 뇌가 분산되어 있어 머리가 관통되더라도 죽지 않는다는 강인함까지 갖추고 있으니.. 뭔가 무섭기도 합니다.

 

문어의 뇌는 몸의 크기에 비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인간에게 있어서도 중요한 점입니다.

큰 눈이 뇌에 연결되어 있어 우리와 거의 같은 시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인간은 도구를 잡을 수 있게 대치된 엄지 손가락을 가지고 있지만, 문어는 8개의 팔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도구를 다룰 수 있고 인간에게는 도저리 무리한 일도 해낼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학습할 수 있기 때문에 인류의 잿더미에서 복잡한 문어사회를 형성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러셀 버크 박사는 미래를 지배할 유력한 후보인 문어가 현재를 지배하지 않고 있는 이유에 대해 미심쩍어하고 있을 정도라고 합니다.

 

 

4. 너구리

 

084.jpg 인류 멸망 후 지구를 지배할 생명체 10

 

지금까지 소개한 동물들은 복잡한 사회구조, 포유류, 고급 지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차세대 지배자의 유력 후보로 선정되었습니다.

하지만, 열쇠로 잠겨 있는 휴지통을 열어버리는 일 때문에 고심한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너구리를 그 첫 번째로 꼽게 될 것입니다.

 

그들은, 특히 도시에서 서식하고 있는 개체는 인간이 받고 있는 것과 같은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압력이 곧 진화에 필요한 돌연변이를 자극할 지도 모릅니다. 그것은 바로 지능을 발달시키는 변이입니다.

 

도시가 고층 빌딩이나 자동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라고 해서 너구리가 인간 수준의 지능을 발달시킬 수 있는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그러나 천천히 대형화 될 가능성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쥐처럼 수백만 년이 걸리겠지만, 인간이 없는 세상에서의 시간은 순식간에 지나가 버리게 될 것입니다.

 

 

3. 바퀴벌레

 

 

 

상상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하늘이 붉게 타고 대지는 검게 변해버렸습니다.

멀리서 마지막 버섯 구름이 올라오고 있으며 인류의 제국은 이제 붕괴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곳에 남아 있는 생물은 무엇일까요? 바로 바퀴벌레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생각하고 싶지도 않겠지만, 바퀴벌레는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핵전쟁에서 조차 생존할 수 있는 방사선에 대한 내성, 80년대 부터 사용되기 시작한 농약에 대해 1993년까지 내성을 발달시킨 놀라운 진화 속도, 그것은 우리가 몇 세대에 걸쳐 비소나 시안 화합물에 대한 내성을 익히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번식 속도도 무서울 정도입니다.

그들은 핵전쟁의 종말에서 살아남는 가장 유력한 후보이며, 순식간에 개체수를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바퀴벌레가 인간 수준의 지능을 발달 시킬 수 있을까? 아마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천적이 없는 세상에서 수 백만년이 시간을 거치게 된다면, 확실한 것은 아무것도 없게 됩니다.

 

 

2. 유인원

 

10.jpg 인류 멸망 후 지구를 지배할 생명체 10

 

 

대부분의 유인원은 개체수가 매우 적습니다.

그래서 인간 멸망 후에 후대의 왕이 될수 있는 가능성은 낮습니다.

하지만 확실히 해두고 싶은 것은 개체수가 적다는 점을 제외하면 빈틈이 없다는 것입니다.

 

만약 인간들이 만든 유인원들의 보존 계획에 의해 개체수가 급증하고, 그 이후에 종말이 찾아오게 된다면.. 그들은 마지막 남은 인간의 시신이 차가워 질때까지 기다릴 필요도 없을 것입니다.

 

침팬치, 고릴라, 오랑우탄, 보노보 등의 유인원들은 똑똑합니다. 정말 똑똑합니다.

가르쳐 주기만 하면 수화로도 대화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인간에 필적하는 사회 계층을 형성하고 도구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감 능력도 보여주고 있으며, 관찰을 통해 학습을 할 수도 있습니다.

 

무기를 사용하여 사냥을 하는 모습도 관찰되고 있습니다. 계획을 수립할 수도 있습니다.

전신에 털이 나 있고, 특유의 냄새와 트위터 등으로 시간 떼우기를 하지 않는다라는 점을 제외하면 기본적으로 우리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 하나를 제외하면 인간 수준의 지능을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모든 조건을 유인원은 이미 가지고 있습니다.

그저 하나 부족한 것이라면 인간의 존재일 것입니다.

핵전쟁으로 인류가 멸망하게 되면 유인원도 함께 멸망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인간만 100% 죽일 수 있는 바이러스가 등장하여 그것이 전 세계에 뿌려진다면? 

 

자유의 날개를 얻은 유인원들이 자유의 여신상을 무너뜨리게 될 것입니다.

 

 

1. 월바키아(Wolbachia)

 

11.png 인류 멸망 후 지구를 지배할 생명체 10

 

 

 

월바키아는 세균의 동료입니다.

이것은 다음 세대를 지배할 수 있는 가장 유력한 후보일 뿐만 아니라 현재의 지구를 지배할 수도 있는 가장 유력한 후보이기도 합니다.

 

월바키아는 수천 종의 운명을 거머쥐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곤충 개체의 3분의 2와(곤충의 80%) 절지 동물의 세포 내에 서식하고 있으며, 암컷 숙주의 알을 통해 다른 생물을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

게다가 비명을 지르고 싶어질 만한 일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감염의 기회를 늘리기 위해 숙주의 성별을 수컷에서 암컷으로 바꿔버립니다.

더 복잡한 방법으로는, 아직 태어나지 않은 태아 단계의 수컷을 죽이고 정자를 수정하여 월바키아에 감염된 암컷과 교배하게 만들어 버립니다.

그리고 숙주의 유전자를 변형하여 돌연변이를 일으키게 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월바키아는 수 세기 동안 수 많은 생물의 진화의 운명을 컨트롤 해온 셈 입니다.

 

물론 월바키아가 지성을 갖추게 되는 일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류가 사라지고 대형 포유류도 사라지게 되는 핵 전쟁 이후의 세계에서 날아남은 모든 생물이 월바키아와 함께 살게 됩니다.

인간의 다음 세대를 지배하기 위해 반드시 고도의 지능을 갖출 필요는 없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추천 수
214 지구의 아름다운 풍경 사진 file 레오폴드 2017.05.10 29 0
» 인류 멸망 후 지구를 지배할 생명체 10 레오폴드 2017.05.10 63 0
212 아마존강에는... file 레오폴드 2017.05.10 44 0
211 제주도는 지진위험에서 자유로울까? file 레오폴드 2017.05.10 42 0
210 강철멘탈 개복치 Nicholas 2017.05.07 38 0
209 우주의 크기 Nicholas 2017.05.07 31 0
208 카이퍼벨트 Nicholas 2017.05.07 47 0
207 신기한 자연현상 - 화산번개 file Nicholas 2017.05.07 36 1
206 각기다른 사냥 2 file Nicholas 2017.05.07 28 0
205 망원경의 기술 여기까지 발전했다 file Nicholas 2017.05.07 37 0
204 구름폭포 file buzzz 2017.05.07 28 1
203 소나기와 맑음의 경계선 2 file buzzz 2017.05.07 28 0
202 달의 비밀 file buzzz 2017.05.07 36 0
201 바다에 대한 신비한 사실들 buzzz 2017.05.07 42 0
200 후지산을 지나가는 구름 1 file 토마스v 2017.05.07 45 1
199 게 탈피하는 사진 file 핫블랙 2017.05.05 24 0
198 빛이 들어오지 않는 숲 file 핫블랙 2017.05.05 26 0
197 테라포밍 프로젝트 실베스터 2017.05.05 18 0
196 달과 일몰 1 file 실베스터 2017.05.05 22 0
195 습성때문에 찰영하기 어려운 어류 file 실베스터 2017.05.05 39 0
194 폭포~ file 디스크빌920 2017.05.05 22 0
193 자연의 신비 file 능력자V 2017.05.05 27 1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 16 Next
/ 16